Thioridazine에 의한 야뇨증 1례
A Case of Thioridazine-induced Nocturnal Enuresis
0
조회
0
다운로드
0
인용
0
참고문헌
키워드
초록
대부분의 항정신병약물은 요실금과 야뇨증을 유발한다. 도파민 활동을 억제하거나 차단하는 약물은 요실금이나 야뇨증을 야기하고, 반면에 노아드레날린계 활성을 증가시키는 약물들은 배뇨자제를 촉진한다. 최근에는 요실금과 야뇨증은 기저핵 구조 내에서 카테콜라민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어짐으로써 이차적으로 발생한다는 가설이 제안되었다. 항정신병약물에 의한 야뇨증과 요실금은 치료 시작 수시간내에 생기거나 첫 몇주 뒤에 산발성으로 생기는 급성 내지 아급성 반응이다. 소변장애의 정도는 이전의 비뇨생식계 병력과는 무관하고 야뇨증 단독에서부터 주간 요실금까지의 범위로 다양하다. 야뇨증이나 요실금은 항정신병약물을 계속 사용함에 따라 점차로 호전되고 약물을 중단하면 사라지는 on-off 패턴을 따른다. 항정신병약물에 의한 요실금과 야뇨증은 항정신병약물을 감량하거나 중단하고 또는 다른 계열의 약물을 선택하고 야간보다는 주간에 투약함으로써 조절될 수 있고, 치료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amantadine, benztropine, trihexyphenidyl, oxybutynine, ephedrine desmopressin 등을 사용해볼 수도 있다. 항정신병약물에 의한 야뇨증과 요실금은 환자들이 흔히 보고하지 않고 숨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임상의들이 적극적인 비뇨생식계 부작용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향후 항정신병약물에 의한 비뇨생식계 부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The authors reported a case of nocturnal enuresis and/or urinary incontinence following thioridazine treatment. A 40 year old male patient with organic personality disorder developed nocturnal enuretic episodes with daily dose 200mg of thioridazine. As we stopped in a week and restart thioridazien with behavioral interventions, nocturnal enuresis was decreased in the frequency after one week of the maintenance of daily dose 200mg of thioridazine and ceased after a month. The authors reviewed the literatures about antipsychotics related with nocturnal enuresis and/or urinary incontinence, pathophysiological mechanisms, the qualitative features and treatment of antipsychotics-induced nocturnal enuresis.
